2016년 1월 3일 일요일

식물재배용 LED 램프로 키우면 빨리 자랍니까?

식물공장 및 시설재배 관련 업종에 있으면서 고객들에게 받은 질문을 문답식으로 정리하였으며 전문용어를 사용하고, 도표와 자료를 인용하여 유식함을 자랑하기 보다는 일반인들도 아주 쉽게 이해 하도록 글을 적겠습니다.

1.     Q: 식물재배용 LED 램프를 사용하면 빨리 자랍니까?
A: 맞는 말이기도 하지만 틀리기도 합니다.

식물재배용LED램프는 식물의 광합성 조건만 담당합니다. 빛의 파장 중 450nm의 파란색과 660nm의 붉은색 파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파장의 역할은 660nm의 붉은색 파장이 광합성과 성장을 담당하고 450nm의 파란색 파장이 광합성과 줄기를 튼튼하게 하고 웃자람을 방지합니다.

현재 만들어진 식물재배용LED램프는 주로 일본의 농업 관련 논문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으며 현재 많은 식물학자들의 연구로 450nm 660nm의 파장 외에 또 다른 파장이 필요하다고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그 이론에 맞는 식물재배용LED램프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식물재배용LED램프 대부분이 붉은색 파장(660nm)을 많이 사용하여 빨리 자라게 셋팅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식물재배용LED램프가 고가인 관계로 적게 설치하여 빛이 적어 발생하는 웃자람 현상이 대부분이고 이것을 빨리 자란다고 일반인들은 이해하고 있습니다.
(몰(umol)값 부족에의한 도장현상)

2.     Q: 형광등 식물재배용 램프와 LED식물재배용 램프 중 어느 것이 좋습니까?
A: 큰 차이는 없습니다.

형광등 식물재배용램프는 일명 PG램프라고 합니다. 빛 파장은 380~780nm의 파장대(가시광선영역)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형광등에 모자란 빛의 파장대 630~730nm을 보강한 램프입니다분홍색에 가까운 빛의 색을 나타내며  가격이 저렴하고 일반적인 등기구에 바로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식물재배용LED램프는 식물광합성에 필요한 파장(450nm/660nm)의 파장만 가지고 있는 최적화된 제품입니다.

두 제품을 동일한 조건에서 테스트한 결과 잎과 줄기의 차이는 없으나 뿌리의 활착은 식물재배용LED램프가 2배 정도 뿌리 활착에 좋은 결과를 보입니다.

(식물재배LED램프의 뿌리 활착)

(형광등의 뿌리 활착)

3.     Q: 일반 형광등이나 일반 LED램프를 식물재배등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까?
A: 가능은 하지만 추천은 하지 않습니다.

오래 전부터 전문 육묘장에서는 일반 형광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식물에 필요한 파장대를 가지고 있으며 현재도 사용 중이고 추세에 따라 LED조명으로 교체 중입니다. 형광등을 식물재배용 램프로 사용한다면 3파장 형광등을 권합니다. 일반 형광등보다 빛의 파장이 풍부하여 PG램프와 동일한 효과가 있습니다.

반면 일반LED조명은 권하지 않습니다. LED조명의 특징인 빛의 파장대가 좁아 식물이 광합성에 필요로 하는 파장대가 존재하지 않아 많이 설치하여 빛이 강해도 웃자람(도장현상) 현상이 발생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일반인들이 형광들을 식물재배용 램프로 사용하는 것을 권하지는 않습니다. 문제는 일반인들이 형광등을 식물재배용 램프로 사용시 안전사고가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220V전기의 합선 및 감전사고 입니다. 식물을 키울 때 필연적으로 물을 사용하는데 이걸로 인한 합선과 감전사고가 많습니다. 그리고 형광등의 열에 의한 화상, 등기구의 모서리 및 갓에 손을 많이 다치고 있습니다. 한가지 더 차가운 물이 형광등에 튀면서 등이 폭발하는 사고 등등

식물공장이나 시설재배에는 형광등 설치 시 방수처리 및 안전장치를 하여 방지 하지만 일반 가정에서는 그 비용이 식물재배용LED램프 설치비보다 더 발생합니다. 식물재배용LED램프도 전원공급장치는 별도로 구성되어 있는 이유가 램프에 물이 묻어도 감전이나 합선등 사고가 발생되지 않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이 업계에 있으면서 받은 질문 내용을 알기 쉽게 적었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형광등을 사용한 식물공장)

(식물재배용LED를 사용한 식물공장) 

(형광등을 사용한 육묘장)

댓글 없음:

댓글 쓰기